• 최종편집 2024-04-11(목)
  • 전체메뉴보기
 
"일 하고 싶어 정치 시작, 한참 일 할 시기에 못하게 돼 안타까워"
"문재인 정부 국정 성과 내지 못해, 이번 대선 심판의 무대 될 것" 
"시민들께서 제가 정치를 통해 일 하는 걸 원한다면 하게 될 것"
 

3718312650_R1nVQD6Z_EBB095ECB0ACEC9AB0EC9D98EC9B90.jpg

 
[천안=로컬충남] 제20대 총선에서 당선됐지만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2년 만에 낙마해 ‘야인’으로 살고 있었던 박찬우 전 의원이 지난해 연말 발표된 정부의 특별사면 명단에 포함돼 자유의 몸이 됐다.


행정안전부 소청심사위원장, 안전행정부 제1차관 등 고위 공직을 거쳐 2014년 천안시장 선거 출마를 통해 정치에 입문한 박 전 의원은 한 번의 실패를 딛고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 당선되며 정치 일선에 발을 디뎠다.

 

하지만 그 기쁨도 잠시, 국회의원 선거 당시 사전선거운동을 했다는 혐의로 재판에 회부돼 1심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고, 이는 대법원까지 이어져 결국 의원직이 상실되는 상황에까지 놓였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박찬우 전 의원은 지역 내에서 ‘야인’으로 살았다. 갑작스러운 ‘복권’ 이후 지역 정치권의 ‘태풍의 눈’으로 떠오른 박찬우 전 의원을 천안신문 회의실에서 만나봤다.

 

(이하는 박찬우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 기자:기, 박찬우:박으로 표기)

 

기 : 본의 아니게 야인생활을 꽤 오래했다.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나?

 

박 : 그 일(의원직 상실)을 겪고 나서 개인적으로도 좀 어려움이 있었다. 한편으로는 시민들이 저를 선출해주셨는데, 일을 하지 못하고 중도에 낙마하는 상황에 놓이니까 죄송한 마음도 들었다. 저는 단순히 일을 하고 싶어서 정치를 시작했는데 한참 일을 해야 할 시기에 못하게 돼 그것이 안타까웠다.

 

저는 신앙인이다. 재판을 하는 과정 속에서도 저의 기도 제목은 ‘사법 정의를 세워달라’는 거였다. 하지만 뜻대로 되진 않았다. 이후 독서도 하고 여행도 다니면서 마음의 평정을 조금씩 찾아갔다. 성균관대 국정전문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고, 평상시 가졌던 문제의식과 관련해서 학생들과 토론도 하며 지냈다. 시민들을 보고 있으면 죄송했던 시간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인생이 길다고 봤을 때 꼭 나쁘지만은 않은 시간이었다고 회고한다.

 

기 : 온전히 시민의 입장으로 살면서, 그동안 피부로 느낀 민심은 어땠나?

 

박 : 문재인정부는 물론 잘한 것도 있지만 국정에 대해선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특히 부동산 정책이나 탈원전, 소득주도성장과 관련해서는 실패를 했기 때문에 이번 대선이 현 국정에 대한 심판의 무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국가의 재정관리를 너무 허술하게 하는 바람에 이번 정부에서만 나라 빚이 400조 이상 증가했고, 곧 1000조를 돌파한다고 한다. 이번 대선 과정 중에서도 선심성 공약들을 내고 있는데, 그걸 감안하면 국가재정은 극도로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선심성 공약이 많아질수록 국민들이 정부에 의존하게 되고, 그것은 국가적으로 봤을 때 결국 좋은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기 : 그렇다면 윤석열 후보가 자당후보로써 현 정부의 문제점을 바로 잡을 것으로 보는지?

 

박 : 그 분(윤석열 후보)이 공정과 상식이라는 키워드를 갖고 나오지 않았나. 검찰총장을 하면서 사법권력을 온 몸으로 막은 사람이다. 그것을 바탕으로 제1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됐다. 제가 그 분에게 하고 싶은 얘기는 지금까지 많은 이야기를 해오며 총론에 대해선 많이 언급했지만 구체적 각론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다는 점이다. 공정과 상식을 바탕으로 헌법의 가치를 회복하시겠다고 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국민들에게 말을 해야 한다. 물론 선대위 스케줄대로 발표를 하겠지만 지금 하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든다.

 

기 : 개인적인 질문을 다시 드리겠다. 특사명단에 포함됐다. 사실을 접했을 때 심경은 어땠는지?

 

박 : 족쇄가 풀렸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론 그동안 공무원 생활을 하면서 징계 한 번 당하지 않았던 저였고 선거 중에서도 법을 지키려고 노력을 했던 사람인데 사전선거운동이라는 죄목이 붙어 이러한 상황이 벌어졌다.

 

사전선거운동이라는 게 불분명한 점이 많다. 당시를 회상해 보면 정당행사 중에 축사를 하는 사람의 발언을 말리지 않았다고 국회의원직을 박탈하는 게 상식에 맞는 일인지를 묻고 싶었다. 법리다툼을 하자는 건 아니지만 사법부가 정치활동의 자유를 진작에 검토했다면 그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걸로 생각한다.

 

정당행사에 참석한 당 지도부 인사가 선거 얘기를 안 할 수가 있겠는가. 그 사람의 발언을 왜 내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도 의문이었다. 당시 내 위치는 해당 인사의 말을 말릴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

 

기 : 족쇄가 풀렸으니, 정치에 대한 복귀도 조금씩 생각하실 것 같은데?

 

박 : 전혀 생각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일 것이다. 하지만 시민들에게도 아직 인사를 못 드렸다.(인터뷰 시점은 지난해 12월 28일이다) 그동안 시민 여러분들에게 죄송했다고 인사를 드리는 게 먼저다.

 

기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박 : (정치복귀에 대해) 깊게 생각을 해보려 합니다. 이왕 정치를 시작했기 때문에 제가 하고 싶은 일과 옳다고 생각되는 일이 있었는데 그것을 행동에 옮기지 못했습니다. 제 인생에 있어서도 아쉬움이 많이 남고 시민들에게도 죄송한 측면이 있어서 아직 일을 할 수 있을 때 더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러기 위해 개인적으론 기도를 열심히 해야할 것 같고, 시민들에게도 여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시민들의 여론이 제가 정치를 통해 일을 하는 걸 원한다면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유석, 최영민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직격인터뷰] ‘특별사면’ 족쇄 풀린 박찬우 전 의원 “정계복귀, 시민들께 여쭐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