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3699053500_3uq6Tc8f_0126_EAB3B5EAB3B5EAB8B0EAB480_EC9DB4ECA084_EBB098EB8C80_01.jpg

 

[천안=로컬충남] 충남도가 밝힌 산하 공공기관 통폐합 내포 이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시·도의원 중심으로 반발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공기관 내포 이전 반대 범시민대회가 26일 오전 아산시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오전부터 아산시엔 눈이 내렸다, 그러나 궂은 날씨에도 아랑곳없이 시민대회는 예정대로 열렸고, 민주당 시·도의원과 시민단체 회원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충남도가 아산시민을 무시하는 탁상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는 발언을 한 민주당 조철기 도의원(아산4)은 “공공기관 운영 목적인 책임경영과 자율경영은 보장 받아야 하고 이는 공공기관 지원에 관한 법률에 명시돼 있다. 그런데도 (충남도는) 자율성을 보장하라는 법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특히 경제진흥원은 아산시 소재 기업과 시민들이 잘 활용하고 운영해 왔다. 이제 공공기관 이전은 안 된다는 걸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하고자 한다”고 못 박았다. 

 

박경귀 아산시장과 김태흠 충남지사의 불통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은 “아산시민들이 불편과 억울함을 호소함에도 지난 지방선거에서 소통을 앞세웠던 박 시장과 김 지사는 묵언 중이다. 이 같은 행태를 묵과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아산에서 자영업을 하는 홍남화 씨는 공공기관을 이전하면 시민 불편은 불가피하다고 호소했다. 

 

홍 씨는 “(이전이 거론되는) 충남신용보증재단은 제 사무실 인근에 위치해 30분 만에 업무를 마칠 수 있다. 한 번은 다른 이유로 도청에서 업무를 봤는데 간단한 업무임에도 이동거리로 인해 반나절이나 되어서야 업무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어 “저처럼 소수의 인원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영세자영업자는 시간이 돈이고 잠시라도 사무실을 비우는 건 부담스럽다”며 “충남보증재단을 비롯한 4개 공공기관을 이전하겠다는 발상은 업무 효율성과는 거리가 먼 낡은 구시대의 관료적 발상으로 철회되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내포는 혁신도시로 지정 받았으나 내포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전무한 상태다. 안장헌 도의원은 이 점을 지적하면서 “(공공기관을) 국가에서 가져오지 못하니까 시·군에서 아랫돌 빼어 윗돌 괴는 말도 안 되는 얄팍한 행정을 하고 있다”며 김태흠 충남지사를 직격했다. 

 

이날 시민대회엔 천안시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구형서 도의원(천안4)도 참여했다. 구 의원은 “한 가족 안에서 누구의 의사결정으로라도 이사는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효율성과 가정경제에 어려움은 없는지 함께 고민하고 상의해야 한다. 그러나 작금 상황을 보면 강제적이고 급속하게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해 불편함이 발생한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향후 활동방향과 관련, 안 의원은 “일단 온양온천역 광장 천막농성장은 유지하려 한다. 오늘 시민대회를 정점으로 타 시·군으로 피켓 시위와 서명운동을 확산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 시·도의원 일동은 오는 2월 8일 오전 충남도청 앞에서 내포 이전 반대 시민대회를 예고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흩날리는 눈발 속 모인 시민들, “충남도 탁상행정 중단하라” 외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