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81b497fc7aea99609ae36df52f80ea4c_nd7BdMNiuPX2KkraHrAl.jpg

 

[아산=로컬충남] 민선 8기 아산시가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예고했다. 하지만 아산시의회와 지역 시민단체들은 조직개편에 우려를 표시하고 나섰다. 

 

아산시는 지난 10월 21일 ‘아산시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아래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 입법취지에 대해 아산시는 “민선8기 시정과제의 성공적 추진 및 변화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 조직 구축을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 부시장 직속 시민소통담당관 ▲ 하천과 ▲ 도시개발과 등이 새로 생긴다. 그리고 기존 문화관광과는 문화예술과로 이름을 바꾸고 관광진흥과가 분리·신설된다. 

 

한편 ▲ 복지문화체육국을 문화복지국으로 ▲ 행정안전국의 체육진흥과 인수에 따라 행정안전체육국으로 ▲ ‘신정호 아트밸리’ 중점 추진을 위해 환경녹지국을 녹지환경국으로 각각 개편한다. 

 

여기에 민선 8기 핵심과제인 신정호 아트밸리 조성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아트밸리조성과가 신설된다. 또 기업경제과와 산업입지과는 각각 지역경제과와 투자유치과로 바뀌고 기존 사회적경제과도 일자리지원과로 명칭을 바꾸기로 했다. 

 

이 같은 조직개편안이 알려지지 지역 시민단체는 즉각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특히 지역 시민단체는 사회적경제과를 일자리지원과로 바꾸기로 한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아산 지역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53개 단체가 꾸린 ‘아산시 사회적경제를 위한 시민의 모임’(아래 시민모임)은 27일 성명을 내고 사회적경제과 폐지 철회를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성명에서 “아산시 사회적경제과는 전국 최초로 조례에 ‘민·관 거버넌스형 사회적경제위원회’를 명문화하고 관이 주도해 추진하던 다양한 정책들을 민·관 거버넌스 형태로 전환하게 했다. 또한 시민이 스스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 정책을 발굴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시민자치 활성화 분위기를 확산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경귀 시장을 향해 “왜 시민의 참여로 함께 이루어 온 전국 최고의 주민자치 성과를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회적경제과를 폐지하려 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어 “특히 아산시 사회적경제는 4년 만에 두 배로 성장하는 성과를 통해 사회적 위기 상황에서 나눔과 협력으로 사람 중심의 경제적 가치, 즉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사회적경제의 힘을 증명했다”며 사회적경제과 자체 예산을 유지해줄 것을 박 시장에게 촉구했다. 

 

박경귀 시장, 취약계층 배려 없이 치적쌓기에 급급? 


1031_천철호 의원_01.jpg
민선 8기 아산시가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하자 아산시의회 천철호 의원은 조직개편안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입장을 밝혔다. Ⓒ 사진 = 지유석 기자

 

비판은 아산시의회에서도 나왔다. 

 

아산시의회 천철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다 선거구)은 지난 29일 기자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아산시 사회적경제과는 고용노동부 사회적경제 육성 평가에서 2020년과 2022년 두차례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충청권 최초로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친화도시로 선정될 만큼 전국 최고 수준으로 올라서 아산의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 했다”며 “사회적경제과안에 있었던 일거리정책팀의 명칭을 살짝 바꾸어 일거리지원과로 명칭을 바꾸는 걸 어느 시민이 납득할 것이며 인정을 하겠냐?”고 따져 물었다. 

 

천 의원은 더 나아가 “(박 시장이) 사회복지과 등 복지 분야 4개 과를 뒤로 미루고 대신 문화관광 3개 부서를 앞선으로 배치했고, 문화관광과를 문화예술과와 관광진흥과로 분리 강화해 복지보다는 문화관광에 힘을 실었다”며 “이는 저출산·초고령화 사회 도래와 경기침체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시대적 상황에서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소외계층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부적절한 개편”이라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박 시장이 구상한 조직개편안이 효력을 갖기 위해선 아산시의회 문턱을 넘어야 한다. 아산시는 조직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오는 11월 10일까지 20일간 주민 의견수렴을 한 뒤 11월 말 시의회에 조례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31일 오전 김희영 의장을 비롯한 아산시의회 의원들과 조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조직개편안 등 민선 8기 주요현안에 대해 협조를 구하기도 했다. 

문제는 소통하는 '방식'이다. 익명을 요구한 A 의원은 “(박 시장이) 조직개편안을 만들면서 시민은 물론 시의회에 단 한 차례도 의견을 물은 적이 없고, 당사자인 공무원들 대부분이 입법예고가 난 이후에서야 이 사실을 알았다”고 털어 놓았다. 

 

B 의원 역시 “오늘(10/31) 오전 열린 조찬간담회에서 조직개편안을 보고했을 뿐 이전엔 아무 언급 없었다”고 전했다. B 의원은 그러면서 “조직개편안 통과에 난항이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슈분석] 아산시 대대적 조직개편 예고에 지역사회 ‘냉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