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1(목)
  • 전체메뉴보기
 

2949438326_lvuLTaA7_4acbd153792756033591d04b2547bb25b6dfc36a.jpg

 

[공주=로컬충남] 김정섭 공주시장이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적극적인 시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17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한반도 106년의 기후변화를 보면 평균기온이 1.4도 올랐고 여름이 19일 길어졌다고 한다”며, “탄소중립 등 기후위기 대응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시는 지난 3월 충남도 2050 탄소중립 선언에 참여, 기후변화 대응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적극 동참하고 있고, 최근에는 공동주택 10개소와 기후위기 대응 실천 업무협약도 체결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기후위기 대응시책과 예산을 점검하고 지역사회 전 분야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2050 탄소중립 선언을 어떻게 실행해 나갈 것인지에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를 위해 ▲공공시설 제로 에너지화 ▲전기차‧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저탄소‧녹색산단 등 그린 뉴딜사업 발굴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특히, 기후위기로 노인과 장애인, 임산부, 어린이 등 취약계층 증가와 불평등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사각지대 없는 기후위기 대응 복지체계 구축에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1회 용품과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에너지 절약 등 시민들과 함께 동참할 수 있는 실천운동을 일상화해 문화로 만들어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폐기물 감량, 탄소포인트, 재생에너지 등 기후위기 대응 실천 방안이 여러 부서로 분산돼 시행되고 있는 만큼 공동 대응을 위한 부서 간 협업 필요성도 언급했다.

 

김 시장은 “기후위기는 기상이변, 미세먼지, 코로나19 감염병 대유행의 형태로 시민들 삶을 결정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실존의 문제이므로 기후위기 대응 저탄소 실천운동이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시민실천운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정섭 시장 “기후재앙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